게임이론

빌보드(Billboard)

daniel9811 2016. 4. 13. 01:45

빌보드란?

빌보드는 간단하게말해서 카메라가 어느 방향을 바라보아도 항상 카메라를 향하고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게임상에 배치된 오브젝트 중 모두 mesh로 구성된 오브젝트도 있지만 평면상에 이미지만 표시하여 퍼포먼스나 메모리상에 이득을 볼수 있게하는것이 빌보드 기법이다. 언어그대로의 뜻을 번역하면 간판,게시판으로 카메라의 시점이 어디에 있어도 정면만 보이게되는 기법이다.

 

빌보드가 사용되는 오브젝트에는 지형물 나무,하늘,이펙트등이있다.

 

 

 

 

 

원리

메시의 정면이 항상 카메라를 향하도록 하면 된다. 따라서 항상 카메라를 향하도록 하는 행렬을 만들면 된다. 따라서 카메라 행렬중 회전행렬 성분만을 추출하여 역행렬을 구하면 그것이 빌보드의 회전행렬이 된다. 또는 특정 축에 대한 회전행렬만을 구하여 메시의 회전행렬로 사용하면 된다.

 

 

 

 

 

단점

오브젝트가 어느 시점에든지 같은 이미지가 나오게 된다  그러나 Y축회전에 대해서 Billboard 처리가 되어있으면


 

위에서 땅을 쳐다보면 아무것도 안나오거나 단순한 선이 나오게 된다.


 

그렇다면 위에서 쳐다 볼때도 Billboard 처리가 되면 된다고 생각하겠만 물론 위에서도 Billboard 처리를 해서 유용하게 쓰이는 것들도 있다.


 

폭발하는 이펙트를 정면에서 쳐다본 이미지와 위에서 쳐다본 이미지가 동일 한경우 좀 이상하게 보일것이다


 

폭발해서 불이 막올라오고 연기가나는데 위에서 처다본이미지가 정면과 동일하다면 매우어색할것이다.

 

이를 해결하기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있겠지만 가장 간단한것이 애초부터 캐릭터의 시야를 제한을 두는것이다

 

위에서 밑쪽으로 못보게 만들면 해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