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게임의 맵로드 3가지 방식 존,심리스,룸

daniel9811 2016. 4. 25. 23:04

우리가 즐겨하는 MMORPG나 fps게임,aos 게임속에는 플레이어가 이동할수있는 맵들이있다. 이맵들의 대표적인 로드방식인

존(zone)방식 , 심리스(seamless) , 룸(room)방식 에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다.

 

 

 

존(zone)

 

맵이 캐릭터가 맵과맵사이로 지역이동을 할때 그지역의 맵이 실시간으로 로딩이 되는방식이다

존방식이 사용되는 게임에는 대표적으로 마인크래프트가있다.

 

장점 맵을미리 전부 로드하는것이아니라 필요한부분의 지역이 그때그때 로딩이되기때문에 하드웨어적 부담이 적어 퍼포먼스 최적화에좋고 렉을 최소화 할수있다.

 

단점 수시로 이루어지는 잦은 로딩의 지저분함과 복잡함을 느낄수있고 상대적으로 맵이 작게 느껴질수가있음

 

 

 

 

 

심리스(seamless)

 

캐릭터가 들어오기전에 나타내야할 지형을 미리 로드하는방식이다.

대표적인게임으로는 wow가 있다.

 

장점 이동시에 로딩을 하지않고 미리 로드가 되어있기때문에 이동시에 매우자연스럽고 자유롭게 이동할수가있다

 

단점 한번에 맵전체를 로드하는것이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존방식보다 않좋을수가있고 렉이걸릴수있다

 

 

 

 

 

룸(room)

 

미리 만들어진 방에 주어진 도달미션이나 서로 매치를 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서든어택,롤 등이있다.

 

장점 사용자가 직접 맵을 선택해서 플레이할수있다.

 

단점: 사용자끼리의 커뮤니티의 부재와 같은맵과 같은 미션의 반복으로 쉽게 지루해질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