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max를 실행시키면 초기화면이 이렇게 셋팅되어있다. 여기에 주전자를 만들어보겠다.
위사진처럼 태양모양의 create를 누르고 plane을 눌러 깔아준다 작업을 할때는 항상 2차원적인 top뷰나 pront뷰에서 작업하는것이 좋다
Alt+W 를 누르면 그 뷰를 전체화면으로 작업할수있다 축소할때도 ALT+W를 누른다.
그리고 teapot을 눌러 주전자를 만들어주고 그리고 만들고난다음에 오른쪽마우스를 눌러주어야 된다.
오른쪽에 name and color를 부분에있는 색부분을 누르면 색을 지정할수있다.
나는 둘다 회색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상단에 메뉴에 주전자모양이 3개있는데 그중 가운데것을 누르면 이렇게 렌더링을 할수있다.
지금은 매우 단순한 상태이기 때문에 랜더링하는데 1초도 걸리지 않는다
헐리우드영화 같은 회사에서 랜더링을 하면 며칠이 걸리는 경우도있다고한다.
이제 빛을 만들어서 3d이미지에 효과를 줄것이다.
create - 3번째 라이트 클릭 - omni를해서 프론트뷰에 드래그한다 드래그한후에 오른쪽마우스 클릭하는거 잊지않는다.
이 새로생성한 라이트를 w를누르고 선택해 움직일때마다 주전자의 명암이달라진다
빛이 움직이는거와 똑같이때문이다.
주전자이미지를 렌더링해본다. 빛을 받는 효과가 생겨서 약간의 명암이생겻다.
그런데 그림자가 없으니 뭔가 어색하다. 그림자를 만들어주자
만들었던 omni light를 선택해주고 오른쪽 메뉴에 shadows 에 on을 체크해준다.
그리고 다시 렌더링하면 그림자가 생긴다.
이렇게 빛 효과를 만들어주었는데 원래 3d 게임같은 경우 사용된 빛이 훨씬더 복잡하다 그래서 렌더링이 오래걸리는것이다
퀄리티도좋게 나온다
이번엔 더 복잡한 light를 생성해보겠다.
이번엔 light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skylight를 선택하여 드래그한다.
skylight는 아까의 omni처럼 그냥 랜더링을 해서는 안된다 상단메뉴의 Rendering - light tracer 를 클릭
그러면 위처럼 나오는데
그냥 렌더를 누른다
아까보다 퀄리티가좋아진 light효과를 볼수있다.
지금까지 3dmax의 기능들을 알아보고 light을 사용하여 명암을 주는것과 렌더링을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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